자녀들이 학령기가 되면 부모의 마음은 불안하고 조급해진다. 세상이 무섭게 급변하고 갈수록 경쟁이 극심해지는데, 우리 아이가 과연 잘 해낼 수 있을까? 제 몫을 감당하고 자기 재능을 꽃 피울 수 있을까? 혹시 남들보다 뒤처지거나 기 죽지는 않을까? 부모가 통제할 수 없는 위험으로부터 아이의 안전을 어떻게 지켜야 할까? 어디 가서 나쁜 걸 배워오지는 않을까?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려면, 뭘 더 해주어야 할까?
이런 질문에 완벽한 답을 가진 부모는 아마 없을 것이다. 그저 각자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할 뿐이다. 그렇게 최선을 다하고도 늘 불안하고 미안한 게 부모 마음이다. 그러나 믿음의 부모라면, 내가 내 자녀를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자녀를 생각하는 분이 하나님 아버지이심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고 그 하늘 아버지께서 자녀와 늘 동행해 주심을 마음 깊이 믿고, 그 분께 자녀를 믿음으로 맡겨야 한다. 어떻게 하나님께 자녀를 믿음으로 맡길 수 있을까?
말씀의 약속을 붙잡고, 하나님이 어떤 분이심을 마음 깊이 기억하며, 하나님의 명령을 따라 자녀를 위해, 자녀와 함께 기도하는 것이 그 답이다. 성경은 부모들에게 “ 오늘 내가 네게 명하는 이 말씀을 너는 마음에 새기고 네 자녀에게 부지런히 가르치”라고 하며, “ 집에 앉았을 때에든지 길을 갈 때에든지 일어날 때에든지 이 말씀을 강론”하라고 명령한다. 부모는 식탁에서나 잠자리에 들 때나, 아침에 일어날 때나, 집 문 밖을 나설 때 자녀를 위해 기도하며 자녀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이 새겨지도록 해야 한다.
특히 집 문밖을 나설 때(길을 갈 때에든지) 자녀에게 말씀을 가르치라는 명령이 인상적이다. 집 문밖으로 자녀를 보내는 것은 부모의 통제를 벗어난 험한 세상 속으로 자녀를 떠나보내는 것이다. 무슨 위험과 어떤 어려움이 자녀에게 닥칠지 예측할 수도, 미리 막아줄 수도 없다. 오직 하나님께 기도하며, 약속의 말씀에 자녀를 의탁하는 수밖에 없는 순간이다. 바로 이 순간, 하나님의 선하신 동행과 풍성하신 은혜와 세밀한 인도와 보호를 신뢰할 수 있는 것은 그리스도인 가정의 특권이다.
자녀를 학교(나 유치원)에 보내며 이렇게 기도하자. (가능한 말씀을 외워서 부모의 마음을 담아 자녀를 안아주고나 머리에 손을 얹고 기도해주는 것이 좋다. 아빠가 축복을 하는 것이 좋지만, 아빠가 하기 어렵다면 엄마가 대신해도 좋다.)
- 보호와 안전을 위해
“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향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아멘 “ (민 6:24-26)
하나님 우리 OO이를 오늘 하루도 은혜와 평강으로 지켜 주시고, 동행해 주세요. 사랑하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내가 산을 향하여 눈을 들리라 나의 도움이 어디서 올까 나의 도움은 천지를 지으신 여호와에게서로다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이는 졸지도 아니하시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 (시121:1-2,3,8)
하나님, 우리 OO이를 항상 지켜주시고, 그 마음과 생각과 영혼과 몸을 하나님의 능력의 손길 아래 보호하시고 인도해 주실 줄 믿습니다.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자녀의 배움과 성장을 위해
“ 예수는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 가시더라” (눅2:52)
하나님, 우리 OO이가 오늘 하루도 예수님처럼 지혜와 키가 자라가며 하나님과 사람에게 더욱 사랑스러워가도록 인도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지혜의 근본이요 거룩하신 자를 아는 것이 명철이니라 ”(잠 9:10)
하나님, 우리 OO이가 오늘 하루도 하나님을 경외하며, 하나님을 힘써 알아가게 해 주세요. 그래서 하나님이 위로부터 부어주시는 지혜와 명철이 가득하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자녀가 일상의 소중함을 감사로 누리도록
“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부터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 (약1:17)
하나님 우리 OO이가 오늘도 하나님의 신실하신 사랑 속에 모든 좋은 것들을 감사함으로 받고 풍성히 누리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지혜를 구하는 기도
“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 (약 1:5)
하나님 우리 OO이가 하나님의 지혜를 구하고 하나님의 지혜를 풍성히 힘입어 어려운 일들도 능히 감당하고 담대히 헤쳐가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 하나님께 감사함으로 공부하고 예배의 삶을 살아가도록
“ 이는 만물이 주에게서 나오고 주로 말미암고 주에게로 돌아감이라 그에게 영광이 세세에 있을지어다 아멘 ” (롬11:36)
주님 우리 OO이가 만물의 주인되신 주님께 감사함으로 공부하고, 모든 일에서 하나님께 영광 돌리며 예배하는 삶을 살게 해 주세요. 예수님의 이름으로 기도합니다, 아멘
서지현 (가정의 힘 교육위원)
Copy rights ⓒ 가정의 힘.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