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령기부모

자녀들은 헬리콥터 부모를 어떻게 생각할까?

우린 괜찮지 않아요!

URL복사

 

 

헬리콥터 부모는 자녀 주위를 맴돌면서 자녀의 작은 필요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일거수일투족 세심하게 신경 쓰는 헌신적인 부모다. 과연 그런 부모의 극진한 보호를 성인이 된 자녀들이 어떻게 생각할까? 그런 양육법에 감사를 표현할까?

 

미국 뉴스 웹사이트인 레딧에 올라간 이 질문에 2천개가 넘는 답글이 달렸다고 한다. 많은 이들이 호소한 것은 감사가 아니라 고통과 답답함이었다.

 

 

지속적인 악영향

 

많은 이들이 성인이 되어서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고 응답했다.

“저는 제가 다른 사람에 의해 움직이고, 조종되는 것 같은 느낌이 싫어요”

“저는 제가 무슨 일을 하든지, 심지어는 일상생활 속에서도 제가 감시당하고, 관찰 받는다는 느낌이 싫어요.”

“제가 어떤 직업을 갖고 일하든지, 저는 제가 무언가를 망쳐서 사람들에게 실망을 주지 않을까 계속 두려움을 느껴요. 저는 솔직히 말하면, 마비된 것 같아요”

“저는 자라오면서, 저의 사생활이 존재하지 않는 게 정상적인 삶이라고 생각했어요”

“불안하고, 숨이 막힐 것 같아요. 헬리콥터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비정상적인 기대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자녀들은 이미 성인이라는 것을 받아들이길 거부해요.”

“저는 집에서 나온 지 수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종종 부모님의 처벌이 두려울 때가 있어요.”

 

 

연구를 통해 밝혀진 악영향

 

헬리콥터 양육법은 단지 일시적인 유행어가 아니다. 400명의 자녀들을 대상으로 8년에 걸쳐 시행된 한 연구(1)에서 자녀들이 각각 2세, 8세, 10세일 때를 추적 조사해 보았다. 통제적인 부모 밑에서 자란 자녀들은 사회적인 능력에 문제가 있거나, 정서적인 문제를 겪을 가능성이 높았다. 연구자들은 자녀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고, 정서적인 어려움을 스스로 다루는 능력이 미래에 더 나은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결정적으로 중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또 다른 연구(2)에서는, 헬리콥터 부모를 둔 자녀들이 불안 증세를 보이거나, 종국엔 우울증으로 인해 의약 처방을 받을 가능성이 높음을 발견했다. 이 연구에서는 대학생들을 관찰했고, 다음의 결과를 발견했다. “자녀에게 과하게 신경을 쓰는 부모나, 헬리콥터 부모에게 자란 자녀들은 중요한 자질들, 시간관리 능력이나 상황대처 능력 등을 키우는 데에 실패했다. 이 자녀들은 그들의 자율시간에 더 낮은 창의성, 자발성, 즐거움, 주도성을 보였고, 다른 사람의 기분에 주의를 덜 기울였고, 우울, 불안, 스트레스에 더 취약했다. 또한 그들만의 삶의 기술들을 터득하지 못했다”.

 

 

이러한 결과를 불러오는 행동을 헬리콥터 부모들이 의도적으로 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 헬리콥터 양육 경향은 좋은 의도에서 시작된다. 만약 그들이 자녀들을 돕고 힘을 불어넣기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면 말이다. 하지만, 자녀들을 감시하며 자녀들을 위해 모든 일들을 해주는 것은 자녀들을 진정으로 돕는 길이 아니다.

 

 

 

한걸음 물러서서, 자녀들의 독립성을 키워주자

 

헬리콥터 부모가 되지 않기 위해서는 과감한 결단이 필요하다.

먼저, 자녀를 진정한 부모는 하나님이며, 하나님이 자녀를 끝까지 책임져주신다는 믿음이다.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부모의 에너지와 자원들은 매우 한정적이다. 결국은 자녀들을 끝까지 책임지고 성장시켜주시는 것은 하나님이다. 

 

 

자녀들의 연령에 따라 주체적으로 선택하도록 한다. 어린 나이에도 집안일을 분담하도록 하라. 초등학생부터 어떤 취미활동을 하는지 자신이 선택하도록 하고, 친구관계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언을 해주되 아이들의 부모를 만나는 등 직접적인 개입을 하지 말라.

 

 

우리가 아는 아이들의 모습이 전부가 아니다. 부모 앞에서 한 없이 어려보일지라도 아이들은 스스로의 삶을 개척해나가고 있다. 아이들은 넘어져도 다시 일어설 수 있다. 그리고 넘어져야 일어설 수 있다. 아이들이 일어서는 경험을 쌓고 싶다면, 먼저 넘어질 수 있도록 허락하라.

 

 

최재언 청년기자 편역

조은아 간사 편집

원저자: LET GROW STAFF

 

원문 기사 주소: https://letgrow.org/kids-speak-out-about-their-helicopter-parents/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1) 헬리콥터 부모에게서 자란 자녀가 이후 학교나 사회적 환경에 적응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연구 결과,  https://www.apa.org/news/press/releases/2018/06/helicopter-parenting

 

2) 헬리콥터 부모를 둔 대학생들의 사회불안과 사회적 유대관계에 대한 연구, https://www.researchgate.net/publication/309492949_The_impact_of_helicopter_parenting_on_the_social_connectedness_and_anxiety_level_of_university_stud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