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세움학교

가정세움학교를 소개합니다

 

1. 가정세움학교는?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하는 믿음의 가정을 세우는 훈련과정입니다. 독수리학교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처음 개발되어 기독교 학교와 가정을 연결하는 교육 현장에서 그 효과가 이미 검증을 받았습니다. 이후, 가정의 힘을 통해 교회와 가정을 연결하는 훈련과정으로 재조정하면서 파일럿 교회들(서문교회, 예수향남교회, 인천예일교회, 더사랑의교회 등)을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파일럿 교회에서 잘 정착이 되고 다양한 사례와 경험들이 축적되면 온라인과 오프라인 교육 과정을 통해 전국의 교회들과 가정들로 확산할 계획입니다.

 

 

2. 교육훈련 내용

 

현재 가정세움학교는 서론과 본강의 1~4강, 결론 강의 이렇게 총 6강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사이에 가정의 힘 교육위원들이 동일한 주제를 심화하는 Power-up 강의가 포함됩니다.

 

서론. 가정을 세우는 3가지 기초

 

1강. 가장, 그 거룩한 부르심에 응답하라

 

2강. 하나님이 설계하신 가정의 질서를 세우라 – 모두 제자리로!

 

3강. 성경적 부모공경과 유교의 효를 구별하라 – 참된 부모 공경은?

 

4강. 자녀에게 거룩한 문화를 전승하라 – 최고의 유산, 하늘의 유산

 

결론. 우리는 모두 역사의 고리다

 

 

매 강의와 함께 가정에서 말씀을 되새기고 실천하는 과제가 2개월간 주어집니다. 가정세움학교는 강의도 중요하지만, 과제를 꾸준히 반복적으로 몸으로 실천하면서 성경의 지식을 내면화하고 가정 속에 체화되도록 하는 훈련이 더욱 중요합니다.

 

 

3. 시행원리

 

1) 말씀의 빛으로 가정을 밝힌다 (Fiat Lux)

 

가정세움학교의 핵심은 말씀으로 가정을 밝혀, 모든 가정이 각자 서 있는 자리에서부터 하나님께로 온전히 돌이키는 것입니다. 매월 <가정의 힘> 강사들을 통해 가정을 향한 하나님의 뜻과 가정을 세우는 성경적 원리를 집중해서 잘 듣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호와께서 집을 세우지 않으시면 세우는 자의 수고가 헛됩니다(시127:1). 우리 가정을 변화시켜 주실 분은 오직 하나님이심을 기대하고 기도하며 말씀을 경청합니다.

 

 

2) 꾸준한 실천으로 가정의 구조를 세운다. (Make Structure)

 

말씀을 들은 후에는 간단한 과제를 꾸준히 실천해야 합니다. 과제는 2개월 단위로 매일 과제(선포문/기도문/스티커 붙이기)와 주일 가정예배 과제가 주어집니다. 2개월 단위로 꾸준히 반복해서 실천하다 보면 어느새 가정의 구조와 질서가 세워질 것입니다. 건물을 세울 때 기초공사가 중요한 것처럼, 가정을 세우는 것도 구조와 틀을 바로 세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 하나님이 우리 가정에 주시는 복이 새지 않고 풍성하게 채워질 수 있습니다. 가정의 구조와 질서를 든든하게 세우는 비결은 하나님의 말씀을 지속해서 실천하는 것입니다.(마7:24)

 

 

 

3) 가정과 교회가 긴밀한 파트너가 된다. (Build Partnership)

 

가정을 세우는 실천은 꾸준한 실천과 지속이 중요하지만, 생각만큼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교회와 가정이 긴밀하게 협력해야 합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가정과 교회가 연결되어, 교회가 하나님의 큰 가족으로서 가정들을 지원할 때 서로가 더욱 힘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정세움학교에서 배운 내용을 가정들이 잘 실천하도록 교회는 지속적, 반복적, 장기적으로 다양하게 지원하고 격려합니다. 약하고 힘든 가정, 싱글 가정, 이혼 가정, 조손 가정, 조부모 가정 어떤 형태와 상황에 있는 가정들도 포기하지 않고 지금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누구나 하나님이 세우시고 회복 시켜 주실 가정을 소망하며 더 큰 하나님의 가족 안에서 격려 받고 용기 낼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4) 영적인 훈련과 축제가 되게 한다 (Discipline & Celebrate)

 

가정세움학교는 영적인 훈련과 축제가 모두 필요합니다. 훈련이 필요한 이유는 연약하고 죄성을 가진 우리가 저절로 말씀에 순종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축제가 필요한 이유는 공동체가 함께 기쁨을 나눌 때 그 모든 훈련과 수고가 무거운 짐이 되지 않고 자유를 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훈련은 모든 가정이 말씀을 포기 없이 실천하기 위해 감당해야 하는 씨름입니다. 축제는 가정과 교회가 정기적으로 함께 축하하고 기쁨과 격려를 나누는 시간입니다. 우리는 성령의 인내와 도우심 가운데 힘을 다해, 기쁨으로, 훈련과 축제를 지속할 수 있습니다.

 

 

가정세움학교를 교회에서 실천하기 원하거나 보다 자세한 안내를 받고 싶으신 분들은 가정의 힘 사무국으로 문의 바랍니다. 02-465-0877

(가정의 힘 = 관리자)


영상이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