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애주기 단계 구분
생애주기의 각 단계는 연령에 따른 출생, 진학, 취직, 결혼, 육아, 은퇴와 같은 일정한 생애의 사건들에 의해 규정된다. 이러한 사건들은 사회적 환경변화에 따라 달라지기에 생애주기단계는 다양한 구분이 가능하다.
널리 사용되는 구분 중에, 에릭슨(Erik Erikson, 1902~1994)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를 보면, 에릭슨은 연령에 따른 사회적 도전과 극복해야 할 심리적 위기를 중심으로 8단계로 생애를 구분하였다. 에릭슨에 따르면 각 발달단계마다 심리사회적 위기가 있으며 이를 긍정적으로 해결할 때 건강한 자아발달을 이루어 나가게 된다고 한다.
● 신앙단계를 고려한 구분
기독교교육학자인 제임스 파울러(James William Fowler III, 1945~2015)는 발달단계에 대한 피아제, 콜버그, 에릭슨 등의 이론들을 검토한 후, 생애주기에 따른 신앙의 발달단계를 발표했다. 파울러는 신앙인의 삶을 개인의 하나님에 대한 경험과 관계를 근거로 개인이 세상을 해석하고 반응하는 여정으로 보고 연령별로 그 여정단계를 구분하였다. 그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출생 당시에는 개인에게는 신앙의 개념이 있지 않으나 유아기 때에 직관적인 신앙이 형성되어, 직관적이고 신화적이었던 신앙이 청소년기에는 점차 종합적으로 되어 성인기에는 결합적인 신앙으로 발전한다고 보았다.
● 한국식 생애주기 구분
우리나라 연구들은 대략적으로 이와 비슷한 생애단계 구분을 따르고 있지만, 초중등 학제 등 한국식 상황을 반영하여 유아기부터 성인후기까지 여섯 단계의 구분을 주로 사용하고 있다(표6).
가정의 힘은 생애주기사역을 하면서 계속적인 연구와 논의를 통해 생애주기의 각 단계를 설정해 나갈 것이다.
오병선 박사 (가정의 힘 생애주기 연구원)
Copy rights ⓒ 가정의 힘